3. 교내 장학활동 기본 계획
가. 교내 자율장학 및 연수 계획 1) 목적 학교 교육 활동 개선과 전문성 함양을 위하여 개인 또는 상호 협력적 작용을 통해 스스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 환류하여 전문성 향상을 기하고자 함.
2) 방침 가) 교내 장학은 교장ㆍ교감이 시행하되, 유형에 따라 부장에게 위임할 수 있 다. 나) 전 교사 수업장학, 동료장학, 자기장학 중 1영역 이상 참여한다. 다) 학년(교과)협의회, 학습공동체, 교내 연구회(동아리 씨밀레) 등과 연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과 연계한 장학활동을 실시한다. 라) 모든 장학 활동은 운영 결과 협의회를 개최(평가 및 환류)하고 결과물을 제출한다.
3) 교내 장학 및 연수 유형 가) 장학 유형 방법 | 주요 내용 | 수업장학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수업 전념 문화 및 수업 나눔 확산 ?배움중심수업 및 과정중심평가 개선 자료 개발 ? 활용 ?학교별 수업 나눔의 날 운영(학기별 1회 이상) | 자기장학 | ?자기 수업 진단, 수업 녹화를 통한 분석(수업분석실 활용 권장) ?수업만족도 설문조사로 자기 수업 진단/각종 연구회 및 동아리 활동 참여 | 약식장학 | ?학교 관리자의 장학활동(수업, 학급경영, 교과?학년?부서별 협의회에 대한 지도?조언) | 동료장학 | ?교내 학습공동체 조직?운영(수업연구동아리 씨밀레 적극 활용) ?교육과정 재구성 및 학습자료 공동 개발 ?교사 상호 간 수업 참관 및 협의 기회 확대 | 자체연수 |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내 전문적학습공동체(동학년, 교과별 등) 활동 활성화 ?협의회, 토론, 연수, 실습 등 교내 자체연수 계획 수립?실행 | 멘 토 링 |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교사(멘토)가 저경력 교사(멘티)를 1대 1로 지원 ?멘티가 희망하는 경력 교사를 멘토로 지정 권장 |
나) 연수 유형 연수 구분 | 영 역 | 연수 내용 | 비고 | 자체 연수 | 1인 1연구 | ?연구 주제 설정 후 연구 추진 ?교과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연수 |
| 독서 연수 | ?교육 도서를 선정하여 탐독 ?교육 관련 독후감 발표 |
| 교원정보활용 능력 연수 | ?소집단 연수 실시 ?교수 학습용 프로그램연수(파워포인트) ?교무업무 전산화 프로그램 연수 |
| 연구 발표 | 현장 연구 | ?현장 연구의 실천 ?교육과정 연수 |
| 수업 연구 | 시범 수업 | ?각 교과 수업연구(별도 계획 추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적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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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내 장학 조직 및 교직원 연수 계획
<교내 장학 조직>
나. 교내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용한 수업 혁신 1) 목적 가) 교내 수업동아리 씨밀레를 통한 배움중심 수업 나눔 확산 및 학교 교육력을 제고한다. 나) 전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기록) 일체화로 수업 혁신을 실현한다. 다) 학년별, 교과별 교사간의 협업과 공유를 통해 학생 성장과 배움을 지원한다.
2) 방침 가) 교육과정중심의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장학 계획을 수립한다. 나) 교내 씨밀레 연구회를 통한 수업나눔 확산 및 교원 전문성을 신장한다. 다) 교육과정 재구성-수업-평가(기록) 일체화로 교실수업을 개선한다. 라) 과정중심평가 활성화를 위한 협의 및 결과 분석으로 학생평가 신뢰도를 확보한다.
3) 운영 내용 영역 | 주요 내용 |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 ?미래역량중심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자율화 ?2015개정 교육과정의 안정적 시행 | ?학사운영의 다양화 ?교육과정 적정화
| 전문적 학습공동체 운영 | ?학교부서조직 정비 ?전문적 학습공동체(씨미레)운영 정례화 ?배움중심수업의 확산 | ?물리적 환경 구축 ?수업나눔 문화 확산
| 교육과정 재구성 ?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 | ?과정중심 평가 활성화 ?교사의 평가권 강화 ?수행평가 내실화 및 형성평가 강화 |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성 ?평가 횟수의 적정화 ?평가 업무 경감 지원 |
다. 교내 민주적 학교문화 조성 1) 목적 가)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내 자치 조직을 운영한다. 나) 학교 구성원의 협력 관계에 기반한 민주적 의사소통 체제를 확립한다. 다) 민주적인 학교문화 조성을 기반으로 수업혁신의 기틀을 마련한다. 2) 방침 가) 학생, 교직원, 학부모의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교육활동 참여를 보장한다. 나) 교육공동체의 의견 수렴 및 반영을 통한 민주적 의사결정 문화를 조성한다. 3) 운영 내용 영역 | 주요 내용 | 민주적인 교직원 문화 조성 | ?토의?토론이 있는 교직원 회의 문화 조성 ?학교비전 공유를 통한 소통하는 교육과정 편성?운영 | 학생자치활동 활성화 | ?학생자치회 및 학급자치활동 활성화(장소 및 시간 확보) ?학생 중심 학교행사 활성화 ?학생 참여 학생생활규정 제정 | 상호존중의 학교문화 형성 |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기회 확대 ?학부모와 학교 간 소통과 협력 강화 ?학생 성장을 고려한 일과 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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