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간: 2022. 3. 1. ~ 2023. 2. 28. 2. 주제: 사제동행 진로 독서 학생 자율동아리 [잡스] 3. 운영목적 □ 학생들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 정보와 직업인의 경험담을 담은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 눔으로써 맞춤형 진로 탐색이 가능 □ 진로 독서를 통한 인문 소양 교육으로써 학생들 간 소통 및 공감력 함양 □ 현업 종사자들 및 다양한 직업 멘토들의 생생한 경험담 소개로 학생들의 구체적인 진로 설계에 도움을 제공 □ 비대면 진로 연계 독서 교육 상황을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
4. 운영방침 □ 학교 내 희망 학생과 사제동행 지도 교사로 구성 □ 학생 주도적 특색있는 주제를 선정, 계획하여 운영 - 독서, 토론, 강연, 체험 중심 심화 강좌 증 학생 맞춤형 다양한 강좌 운영 □ 학생 주도적 토론 및 체험 중심의 활동 전개(월 1회 이상) □ 운영 결과 및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일반화 기회 제공 □ 비대면 활동 시 경남형 미래 교육 지원시스템‘아이톡톡’활용 5. 세부운영계획 구분 | 활동내용 | 세부 추진 내용 | 시기 | 기반
조성
및 독서 | 희망자 수요조사 | 독서연계 진로체험 프로그램 희망자 수요조사 | 3월 | 자기 이해 | 마음열기, 나의 흥미와 적성 이해 | 연중 | 직업(진로) 도서 구입 | 직업군별 추천 도서를 선정 | 연중 | 직업군별 추천 도서를 구입 | 연중 | 독서 활동 | 개인별 희망 직업군(계열) 관련 책을 읽기 | 연중 | 독서 후 멘토에게 질문 내용 작성하고 소개하기 | 연중 | 진로 독서 맵 그리기 | 연중 | 진로 체험 | 직업 실무 체험 | 직업군(계열)을 정하여 직업 실무 체험 기관 섭외 | 연중 | 직업군(계열) 별로 직업실무 체험 실시 예) 바리스타 체험, 다문화 체험교육센터 등 | 멘토 만남 | 멘토와의 만남으로 생생한 경험담 소개(Q/A) | 연중 | 마무리 | 활동 소감 발표 | 11월 |
6. 기대효과
□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여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질 수 있다. □ 본인의 적성을 알고 올바른 진로 정보로 합리적인 진로 설정을 할 수 있다. □ 직업의 개념과 종류, 특성 등을 알고 올바른 진로 탐색과 건전한 직업 윤리관을 가질 수 있다. □ 진로 독서, 인문, 직업 체험활동을 통하여 의사소통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 사회적 역량 강 화할 수 있다. □ 독서와 강연 등을 통해 본인의 삶을 이해하고 자기 주도적 진로 탐색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 인문학적 예술적 체험을 통하여 인문학적 감수성 고취할 수 있다. □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배려, 존중, 협동심 등의 공동체성 증진할 수 있다. □ 학생 맞춤형 다양한 진로 독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학부모의 학교생활에 대한 신뢰와 만 족도를 높일 수 있다.
|